건강 상식 / / 2023. 1. 19. 22:35

요로결석 초기 증상 예방하는 방법

반응형

심한 고통을 일으키는 요로 결석의 초기 증상은 뭘까요? 요로 결석이 일어나는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초기 증상이 생겼을 때 치료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글입니다.

 

요로 결석 도대체 뭘까? 어떻게 생길까?

 

요로결석은 소변을 내보내는 길인 요로에 결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의 표면은 매우 뾰족해서 나올 때 요로를 긁어서 피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모두가 요로결석을 두려워하는 원인인 극심한 통증은 커다란 요로결석이 요로를 긁거나 막혀서 요관을 늘어나게 하는데 이때 요로결석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석의 크기가 크더라도 통로를 안 막는다면 통증이 적고, 크기가 작더라도 요관을 막아서 소변을 못 나가게 하면 요관이 늘어나서 엄청난 통증이 생깁니다. 

 

우리 몸은 칼슘, 인산, 비타민처럼 무기물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의 몸은 필요 없는 무기물을 손톱이나 머리카락으로 배출하거나 소변과 함께 배출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레모나나 비타 500 같은 걸 먹으면 소변이 노란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죠. 요로결석은 요산이나 무기물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소변이 생기는 곳에서 남아있다가 점점 쌓이게 돼서 생깁니다. 요로결석은 생긴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관결석, 요도결석 등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나오는 곳이면 어디든지 생길 수 있고 소변이 배출되는 곳에 가까울수록 편합니다.

 

요로결석의 통증

 

요로결석을 안 겪어본 사람들은 요로결석이 얼마나 무서운 지 모릅니다. 요로결석은 엄청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요로결석이 생기면 요도를 불로 지지는 듯한 작열통보다 심한 고통을 느낀다고 하고, 요로결석은 모두가 아는 출산의 고통을 능가 할 정도로 정말 아픕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요로결석으로 아파하는 사람들에게 마약성 진통제인 모르핀을 투여합니다. 요로결석이 얼마나 아픈지 감이 오시나요? 이 요로결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요로결석 초기증상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

 

요로결석은 앞에서 적은 것처럼 무기물이 오줌이 나가는 요도에 쌓여서 생긴다고 했습니다. 요도결석을 겪는 대다수의 환자는 비타민 D를 잘 섭취하지 않아서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수칙을 준수하는 게 좋습니다.

 

  1. 하루에 물을 2L 이상 마시기
  2. 맥주, 소주처럼 요산을 증가시키는 술의 섭취를 줄이기
  3. 수박, 오렌지, 귤처럼 구연산이 있는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로결석 초기증상 대부분 잔뇨감으로 시작됩니다. 소변을 보고 안에 남아있는 느낌인 잔뇨감이 든다면 이미 요로결석이 요관을 막고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배출되지만 오랫동안 잔뇨감이 계속되면서 신장이 아픈 느낌이 든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보시면 됩니다. 이때 허리를 굽혀보면 신장이 갑자기 아픈 느낌이 드는데 신장이 아프게 느껴진다면 거의 100% 요로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서 바로 진단을 받고 초기에 빠르게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으로 갑자기 통증이 찾아온다면 응급실에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로결석에 크기에 따라 자연 배출을 하거나 결석을 부수고 배출을 시킵니다. 요로결석을 빼기 위해 몸에 칼을 대는 수술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요로결석은 자연으로 배출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자연배출을 하면서 환자에게 극심한 고통을 겪게 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어보시고 오랜 기간 잔뇨감과 허리를 숙였을 때 통증이 있다면 높은 확률로 요로결석 초기증상입니다. 꼭 비뇨기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