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 / 2023. 2. 27. 20:07

올바른 귀청소 하는 방법, 집이 아니라 이비인후과에서!

반응형

이비인후과에 귀청소받으러 가는데, 이거 모르면 귀에 약만 바르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귀에 곰팡이가 생겨서 귀가 간지러우면 외이도염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이비인후과로 가서 귀청소와 귀 안에 약을 바르면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귀청소 받는 방법

 

집에서 귀청소 많이 하시죠? 보통 귀이개나 면봉을 사용하는데 절대 이렇게 귀청소하면 안 돼요.

 

남이 파주는 귀는 정말 시원합니다. 하지만, 귀이개는 귓속에 상처를 내고 면봉은 귀에 곰팡이를 생기게 합니다.그래서 오히려 귀를 파면, 외이도염이나 외이도 진균증이라는 질환에 걸려서 고생할 수 있습니다.외이도염은 귀 속에 염증이 생겨서 아프거나 가려운 질병이고, 진균증은 습한 귀에 곰팡이가 생겨서 귀 속이 간지럽고, 귀 안에서 악취가 나는 질병입니다. 이런 질병은 한번 생기면 계속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귀청소는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 올바른 귀청소 방법
    1. 2개월에 한 번 씩 이비인후과에 내원합니다.
    2. 귀를 보는 현미경인 이경으로 귀 속을 확인하고, 귀를 청소합니다.
    3. 시간은 5분, 굳은 귀지가 있다면 20분 정도 걸립니다.
    4. 비용은 1만원에서 2만원 정도 나옵니다.

 

6개월에 한번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처럼 귀도 2개월에 한 번씩 이비인후과에서 청소를 받는 게 안전합니다.

 

안 기다리고, 이비인후과 귀청소받는 방법

 

이비인후과는 귀, 코, 목을 모두 진료하는 곳이라 바쁩니다. 그래서 아무 준비 없이 가면 오래 기다릴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를 갈 땐 꼭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 검색을 해서 병원 정보를 확인하고 가는 게 좋습니다. 진료를 빨리 받으려면 오전에 가거나, 진료를 받는 의사가 많은 지 확인하거나, 예약으로 귀청소를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아니면 오래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귀청소 주의사항

 

만약 집에서 귀가 너무 파고 싶다면 스프링 귀이개를 사용해서 귀 청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샤워나 목욕탕에서 나온 뒤에 귀가 젖어도 면봉으로 귀를 닦으면 안 됩니다. 차라리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약한 바람으로 귀를 말려주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젖거나 습한 귀에 이어폰을 끼는 것도 안됩니다. 진균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이어폰을 사용한다면 1시간 사용했다면 10분은 쉬면서 귀를 말려주고 사용해야지. 외이도염과 진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