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 / 2023. 2. 21. 13:12

생리 두통, 생리 전에 아픈 두통 왜 그럴까? ( + 약까지 )

반응형

생리, 월경 시작하기 전 두통이 생기는 분들을 위해 생리 때 생기는 두통은 왜 생기는 지와 통증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리 두통 왜 생길까?

 

결론부터 말하면, 정확한 이유는 진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면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생기는 혈관 문제입니다. 편두통의 정확한 기전은 밝혀진 게 없습니다. 하지만 신경외과의 경우 편두통의 원인을 혈관이 확장되면서 아픈 걸로 추정합니다. 하지만 산부인과는 조금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땐 에스트로겐이 저하돼서 오히려 혈관이 수축되는데 두통이 발생합니다. 결국 생리로 발생하는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과 다르게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변화로 발생하는 걸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생리 두통의 원인이 호르몬의 변화라는 걸 알았으니 도대체 어떤 약을 써야 맞는 걸까요?

 

생리 때 발생하는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과 다르게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원인입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에스트로겐을 일정한 농도로 유지시켜주는 피임약을 먹어보는 게 두통을 완화하는데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해보고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그 후에 산부인과에서 피임약을 처방받고 드셔 보시고 두통의 경과를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통을 더 아프게 만들 수 있는 생리통의 경우, 타이레놀보다 비 스테로이드 성 진통 소염제를 이용하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프로스타글란딘입니다. 이 호르몬은 자궁 수축, 혈관 확장, 염증 반응, 혈소판 응집 억제를 합니다. 결국 이 호르몬은 생리 때 불 필요한 자궁의 점막들을 몸 밖으로 배출을 돕는데, 과하게 분비되면 남들보다 심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줄이기 위해 타이레놀보다 비 스테로이드 성 진통 소염제를 사용하면, 생리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비 스테로이드 성 진통 소염제에는 에드빌, 그날엔, 이지엔 6가 있는데 저는 이지엔 6을 추천합니다.

 

복용은 무조건 생리 시작하기 전에 미리 드셔서 준비를 하셔야 효과가 뛰어납니다.

 

중요한 점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  생리 때 단순 두통이 아니라면, 급격한 호르몬 변화가 문제일 수 있다.
    •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받고, 호르몬 농도를 맞춰주는 피임약을 복용해보자.
  2.  생리통엔 타이레놀보다 에드빌, 그날엔, 이지엔 6가 더 효과가 좋다.

 

끝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