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 청년부터 아이가 있는 가정까지 받을 수 있는 지원 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은 아이를 키우면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꼭 챙겨야 하고, 청년들은 목돈부터 내 집마련까지 할 수 있는 청년 정책을 꼭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3월 이후에 바뀌는 복지 정책들
- 기초 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 긴급 복지 지원금
- 장애인 연금
- 출산 가정
- 아동 수당
- 영아 수당
- 첫만남 지원금
- 청년
- 청년 도약 계좌
- 희망 두 배청년통장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 청년 도전 지원 사업
생계 곤란 기초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위한 긴급 복지 지원금
긴급복지지원금 : 긴급 복지 지원금이 물가 인상에 맞춰서 154만 원에서 162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지원대상은 작년과 동일하게 소득과 재산 기준을 충족하고 위기 사유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기준에 맞다면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을 신청해서 인상된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연금 : 현재 최대 45만 9천 원을 지원하던 장애인 연금도 최대 50만 2000원으로 금액이 인상됩니다.
출산 가정을 위한 아동 수당, 영아 수당 그리고 첫 만남 이용권
아동 수당 : 현재는 만 6세까지 받을 수 있는 아동 수당이 만 7세로 변경됩니다. 금액은 월 10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영아수당 :영아 수당이 새로 생깁니다. 출산 후 만 1세까지 아이를 키우는 가구에게 월 20만 원의 수당을 지급해 줍니다.
첫 만남이용권 : 첫 만남 이용권이 생깁니다. 2022년 이후 태어난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산을 하면 최초 1회에 한해서 국민행복카드 형태로 포인트 200만 원을 지급해 줍니다. 신청 방법은 출생 신고 이후에 보호자나 아이의 주소지에 있는 읍, 면, 동의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재난 지원금처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라의 희망, 청년들을 위한 지원 정책
청년도약계좌 : 가구 소득과 본인 소득이 조건에 맞는 사람들에게 70만 원씩 5년간 저축하면 최대 5천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계좌입니다.
희망 두 배청년통장 : 가구 소득과 본인 소득이 조건에 맞다면 20만 원씩 저축한다면 최대 2천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해 10만 원씩 저축하면 정부에서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하는 청약 통장입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 구직단념 청년들을 위해서 지역에 있는 청년센터에서 단기 형 프로그램과 장기 형 프로그램을 나눠서 이수를 하면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신청 방법은 청년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를 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국민취업지원제도나 고용촉진장려금을 받을 계획이 있는 청년이라면 청년도전지원사업부터 이수를 하는 게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요즘 나라에 심각한 문제인 저출산과 청년들의 구직 단념에 초점을 맞춰서 지원 정책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주변에 지원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글을 공유하시고, 좋은 혜택을 많이 받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