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스포츠 지도사 자격시험 중 골프에 관한 글입니다. 시험 일정, 실기 시험 타수를 보기 쉽고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적었습니다. 스포츠 지도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보면 좋을 정보만 적어서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활 스포츠 지도사 시험
생활 스포츠 지도사는 유일한 골프 국가 자격증입니다. 앞으로 체육 시설에 꼭 스포츠 지도사 자격이 있는 인원을 필수로 배치하도록 법이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골프 시설( 골프장, 골프연습장, 컨트리클럽, 골프 클럽 등 )에서도 스포츠 지도사를 배치할 필요가 있어서 골프업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꼭 따셔야 할 자격증입니다.
생활 스포츠 지도사 시험은 1,2급으로 나뉩니다. 2급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종목에서 2급 생활 스포츠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생활 스포츠 지도사 2급 골프 시험을 치르려고 한다면 필기시험 없이 실기, 구술시험만 준비하면 됩니다. 1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 응시 자격은 2급 시험을 통과하고 3년 이후에 응시할 자격이 생깁니다. 필기시험은 3월 말부터 4월 초까지 원서 접수를 받고,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 시험 응시 자격이 생깁니다. 실기 시험은 센추리 21 마운틴 코스에서 이뤄지며 9홀 기준, 42타 이하 합격입니다. 즉 기준 타수보다 6타 오버까지 합격입니다. 실기 시험까지 합격하시면, 당일 바로 구술 시험을 치르고 합격 결과가 나옵니다.
필기시험 정보
필기시험은 7종류 과목에서 5가지 과목을 선택해서 시험을 봅니다.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윤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사회학, 운동 생리학, 운동 역할, 한국 체육사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과목은 윤리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체육사를 선택해서 시험을 봅니다. 운동 역학과 생리학 같은 경우는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학습하기 쉽습니다. 합격 기준은 5 과목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이고, 과락은 과목 점수가 40점이면 탈락입니다. 생각보다 필요한 점수는 낮기 때문에 반복해서 꾸준히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부 방법은 서점에 가시면 생활 스포츠 지도사 필기 대비서가 많습니다. 대부분 에듀윌 지도서를 선택해서 공부를 합니다. 생활 스포츠 지도사 책은 전문, 생활, 유소년, 노인까지 합쳐져 있기 때문에 책이 많이 두껍습니다. 그래서 책을 구매하시면 전문, 생활 스포츠 지도사 책만 남기고 책을 나눕니다. 그 후에 아래 방법에 따라서 과목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 전체적으로 책을 훑어봅니다.
- 이해할 수 있고, 아는 게 많이 나오는 과목으로 5 과목을 고릅니다.
- 이런 과목이 없다면, 운동 역학과 생리학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 그 후에 다시 내가 필요한 과목만 나눠서 나만의 개념서를 만듭니다.
이렇게 나한테 필요한 개념서를 만드시고, 공부를 충분히 하면 좋습니다. 추천하는 공부 방법은 한 과목의 개념과 문제를 쭉 푸시고, 총 정리 문제를 풉니다. 그 후에 또 개념을 한번 보시고 기출문제를 풉니다. 이렇게 5 과목을 2 회독을 한 뒤에 마지막으로 모의고사를 풀기 전에 개념을 가볍게 한번 쓱 보고 모의고사를 풀면 총 3 회독으로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책을 3번 반복하시면 40점 과락을 막고, 60점 합격선까진 충분하게 필기시험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
생활 스포츠 지도사 골프 실기 시험은 센추리 21 마운틴 코스에서 치뤄집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은 실기 시험 일정을 고를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실기 시험 일정은 최대한 바로 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페어웨이와 그린 잔디 관리가 잘돼서 골프를 치기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실기 시험에서 지원자가 준비해야 할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골프용품 ( 골프 클럽, 볼, 장갑 등 )
- 마스크 ( 코로나 방역 수칙으로 인해 마스크를 써야합니다. )
- 응시 서류 ( 없으면 시험을 못 칩니다. 꼭 챙기셔야 합니다. )
- 신분증
실기 시험 하루나 이틀전에 시험장 인근에 숙소를 마련해서 생활하시면 좋습니다. 숙소에 오시면 실기 합격을 예상하시면서 구술시험을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센추리 21 마운틴 코스는 업 다운이 매우 심하고, 홀이 길이는 짧고 페어웨이도 넓은 편입니다. 그래서 차분하게 준비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실기 시험을 끝내고 나면 기준 타수보다 6개 많은 42타 이하만 합격입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 전에 시설 사용료 57,500원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구술시험
실기 시험과 동일한 날에 곧바로 구술시험이 시행됩니다. 실기 시험에 불합격해도 구술시험은 치룰 수 있지만 둘 다 합격해야 최종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은 불합격하고, 구술 시험은 합격해도 다음 시험에 구술 시험은 또 치뤄야 합니다. 구술 시험은 교재를 구하기 어려우니까 구술 대비 전문 수험 서적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골프 룰이 개정하지 않는다면 전년도 교재를 보고 공부를 하셔도 됩니다.
구술시험의 준비 영역은 총 3가지입니다.
- 골프 규칙 및 용어
- 골프 지도 방법
- 생활 체육 일반
평가 항목은 규정 40%, 지도 방법 40%, 태도 20%입니다. 그러니까 구술시험에서 태도 점수까지 신경을 쓰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 점수는 점수를 모두 포함해 70점이 넘으면 합격입니다. 구술시험까지 합격을 하시면 연수를 받고 생활 스포츠 지도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활 스포츠 지도사 골프에 대한 시험 정보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