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커피를 만드는 직업이 있을 정도로 커피에서 추출 방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은 화학적인 요소와 물리적인 요소를 이용해서 완벽한 커피 추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커피를 맛있게 내리는 방법
우선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기 전에 맛있는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사실 맛있는 커피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커피의 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신 맛을 싫어해서 고소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양한 맛을 내는 커피에서 맛있는 커피를 즐기려면, 커피를 맛없게 안 만드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이런 기준을 가지고 커피를 추출하면 제대로 된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만드는 요소는 화학적인 요인과 물리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두 요인들을 이해해서 제대로 된 커피를 만들려고 합니다.
화학적인 요인
커피의 맛을 결정하는 화학적인 요인은 '원두'입니다. 자세하게 말하면 원두의 품종, 신선도, 물이 있습니다. 품종마다 내는 맛이 달라서 취향에 맞는 커피 원두를 찾으려면, 여러 가지 원두를 시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두의 신선도는 커피의 맛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볶은 날짜를 기준으로 한 달까지 봐서 구매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로스팅 후에는 최대한 빨리 추출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두가 공기와 오랫동안 접촉할수록 지방이 산화해서 나쁜 냄새가 발생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진공 포장할 수 있는 용기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물은 TDS 75가 적합합니다.TDS가 낮은 증류수는 자극적인 신 맛이 나고, 에비앙 같은 TDS가 높은 물은 커피의 성분을 원활하게 이끌어낼 수 없습니다. 한국의 수돗물은 염소만 없으면 커피를 추출하기 좋은 물입니다. 염소 필터를 사용하거나 하루 정도 둬서 염소를 사용하면 커피를 추출하기 적합한 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스팅은 다양한 로스팅을 시도한 후에 최적의 방법을 찾는게 좋습니다. 커피의 가스를 제거하는 되게싱도 커피의 맛에 중요합니다. 핸드 드립 과정에서 가스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선한 원두일수록 가스 제거에 신경을 쓰는 편이 좋습니다.
화학적인 요인은 신선한 원두로, 염소가 적은 물, 불순물이 안 섞이도록이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요인
같은 원두라 해도 커피를 연하게, 진하게 뽑을 수 있습니다. 이런 커피의 성분을 나오는 양을 추출량이라고 합니다. 추출량은 표면적, 시간, 온도에 결정됩니다. 물리적인 요인에서 커피의 맛은 추출량에서 결정됩니다. 커피의 성분은 물과 많이 닿을수록, 오래 닿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많이 나옵니다.
추출량을 최대한 많이 할수록 맛있는 커피는 아닙니다. 맛있는 커피를 위해서는 덜 뽑는 편이 많이 뽑는 편보다 낫습니다. 그래서 추출을 할 땐, 커피의 성분을 우리가 원하는 만큼 적당히 뽑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추출 방식에 따라서 입자의 크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 핸드드립, 프렌치프레스 : 입자의 크기가 크다. -> 물과 오랫동안 접촉하니까, 접촉 면적을 늘린 방식이다.
- 에스프레소 : 입자의 크기가 작다 -> 높은 온도에서 추출하니까, 접촉 면적을 줄인 방식이다.
핸드드립, 프렌치프레스, 에스프레소같은 추출 방식에 정답은 없지만, 추출 방식에 맞는 분쇄도는 있습니다.
이런 원두의 입자를 결정하는 건 '그라인더'입니다. 좋은 그라인더는 원두의 미분을 줄이고, 열방생이 적은 그라인더입니다. 미분이 적으면 맛이 일정하지만, 여러 가지 맛이 나는 커피를 좋아한다면 선호하지 않는 방식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취미로 하면서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면 그라인더에 비중을 두는 편이 좋습니다.
남은 물리적인 요인에서 추출 시간과 온도는 조절하기 쉽습니다. 시간은 재면 되고, 온도는 높지 않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신선한 원두는 낮은 온도에서 추출이 잘됩니다. 그리고 낮은 온도에서 추출하면 커피에 잡미가 덜 들어가서 일정한 커피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결론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맛있는 커피보다 실패하지 않는 커피를 뽑는게 더 중요합니다.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에서 화학적인 요인과 물리적인 요인을 이해해서 실패하는 요인들을 없애는 방법이 커피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닷지, 탈주 패널티 정리, 해결 방법까지 (0) | 2023.05.13 |
---|---|
엔진 성능을 위한 고급 휘발유 주유소 옥탄가 확인 방법 (0) | 2023.04.29 |
성인들이 꼭 알아야 할 건강보험료 미납, 연대 납부 (0) | 2023.04.28 |